전체검색

사이트 내 전체검색

뉴로피드백

뇌파 훈련을 통한 주의력, 집중력 향상

뉴로피드백이란?

인간의 뇌는 반복된 훈련을 통하여 뇌파를 변화시킬 수 있고, 이는 곧 뇌 기능을 자기 스스로 조절 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. 누구나 정해진 프로그램에 따라 훈련을 통하여 뇌파를 정상적으로 변화시킬 수 있고, 뇌기능이 정상화되면 여러 질환을 치료할 수 있게 됩니다.

치료 후에는 뇌의 학습효과로 인하여 오랜 기간동안 건강한 상태를 유지해 나갈 수 있습니다. 뉴로피드백은 '의식적으로 노력하지 않고 뇌파를 스스로 조절할 수 있도록 훈련시키는 과학적인 의료 신기술입니다. 집중력 향상, 시험불안 치료, 게임중독 치료에 탁월한 효과를 발휘합니다.

1. 뉴로피드백 (자율훈련, 반복훈련)
2. 필요한 뇌파 : 정상적으로 발생, 불필요한 뇌파 : 발생률 억제시킴
3. 뇌 기능의 자기조절능력 향상
4. 뇌 기능의 정상화 및 질병 치료
5. 장기기억 효과 (자전거를 타는 원리)

뉴로피드백의 효과

1967년, 미국 NASA에서는 로켓 엔진 연료 냄새를 맡은 우주 항공사들이 간질에 잘 걸린다는 사실을 발견하고, 치료 방법을 연구하기 위하여 UCLA의 저명한 생리학자인 B. Sterman 박사에게 연구를 의뢰하였습니다. B. Sterman 박사는 고양이를 대상으로 뇌파 치료인 뉴로피드백 훈련(SMR Beta Training)을 통하여 간질을 치료할 수 있다는 사실을 발견하였습니다. 이후로 뉴로피드백은 집중력 훈련, 시험불안 치료 등에 활용되고 있으며 여러 논문을 통해 효과가 입증되었습니다.

집중력 향상 - 집중력 강화 프로그램

주의력 장애가 있는 학생 1,089명을 대상으로 뉴로피드백을 20회 실시하고 나서 현저히 집중력이 호전되었음을 보여주고 있다.
출처) Effect of Neurofeedback on Variables of Attention in a Large Multi-Center Trial, D Kaiser, S Othmer, Journal of Neurotherapy, Vol 4(1), 2000

지능 향상 - 지능지수(IQ) 변화

학습능력이 떨어지는 학생을 대상으로 뉴로피드백 28회 시행한 후로 지능지수가 20점 상승한 것을 보여주고 있다.
출처) Transey Report - WISC-R Results 1991 / Australian Journal of Psychology, 1991, Vol 43, 147-153

효과의 지속성 - One Year Follow-Up Study

주의력이 떨어지는 아동에게 뉴로피드백을 실시한 후 1년 뒤에 다시 효과를 검증해보니 여전히 효과가 지속되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.
출처) 2004년도 미국 논문